제1절 시의 정의
Ⅰ. 명칭의 문제
-산문과 대립되는 장르로서 시는 서구에서 창작문학을 포괄하는 명칭으로 사용되었고, 원래 의 시는 운문과 창작이라는 두 가지 의미를 가지고 있었음.
-시가(詩歌): 서양의 시에 해당하는 말. 詩는 문학상의 명칭, 歌는 음악상의 명칭.
우리의 시가가 문학장르로
상으로 나타난 최초의 기록이며 명칭이다. 시조라는 명칭의 본래 뜻은 시절가조(時節歌調)로 ‘당시에 유행하던 노래’라는 뜻이다. 엄밀히 따진다면 ‘시조’라는 명칭은 문학상의 용어가 아니라 음악상의 용어이지만, 오늘날 문학상의 용어로 정착되었고 음악상 용어로는 ‘시조창’이란 명칭을 따
명칭을 살펴보면, 단가, 시여, 신조, 신번, 장단가 등이 있다. 단가(短歌)는 짧은 형태의 시가로 말하고, 시여(詩餘)는 시의 한 체, 신조(新調)는 새로운 곡조를 말한다. 신번(新飜), 장단가(長短歌), 이와 같이 많은 사람들에 의해 오랫동안 글로 지어지고 노래로 불린 시조는 문학상으로는 ‘시조시형’이
문학적 업적을 기려 제정된 문학상으로,
정식 명칭은 '아쿠타가와 류노스케상[芥川龍之介賞]'이다.
《분게이슌주[文藝春秋]》를 창간한 기쿠치간[菊池寛]이
1934년 나오키 산주고[直木三十五]의 사망을 계기로
1935년 나오키상[直木賞]과 함께 제정하였다.
1년을 상 ·하반기로 나
상의 명칭인 시절가조(時節歌調)의 줄인 말)
‘시조’라는 명칭은 조선왕조 영조 때에 비롯된 것으로 보아 옳을 것이다. 그런데 이 시조라는 명칭의 원의(原義)는 ‘시절가요(時節歌謠)’ 즉 ‘당대의 유행가요’라는 말이 줄어서 된 말이므로 엄격히 말해서 시조라는 명칭은 문학 장르의 명칭이라기
1. 서 론
17세기 광해군 대에 창작된 <홍길동전>은 명칭상으로 한문학의 한 갈래인 ‘전(傳)’의 뿌리에서 나온 것 같지만, 현재 전하는 모습으로 봤을 때 신화?무가를 거쳐온 ‘영웅의 일생’ 이라는 서사 전통에 가깝다고 할 수 있다. 전기 소설적 요소가 없는 것은 아니지만 이는 부분에 불과하며,
Ⅰ. 문학표현과 사실주의
문체사 상의 명칭인 “시적 사실주의 Poetischer Realismus” 는 독일 문학사에서만 나타난다. 그것은 1840년에서 1900년 사이의 산문, 특히 슈토름, 슈티프터, 켈러, 그리고 20세기의 그들의 후예들에게 적용되는 개념이다. 오토 루드비히에 의해 만들어진 이 명칭은 셸링의 동일성
문학, 민담, 문헌설화, 소설, 한문단편 등으로 논자에 따라 다양하게 불릴 정도로 아직 정설이 정립되어 있지 않다.
‘한문단편’이란 글자 그대로 한문으로 기록된 짧은 이야기다. 그러나 이 개념은 시대적으로 또는 성격상으로 제한된 일군의 작품들에 대한 특수한 명칭이다. 시대적으로 보아 18
규정이라 하기는 어렵다.
조동일은 그가 나눈 문학의 네 가지 문학의 갈래 중 작품 외적 자아의 개입으로 전개되는 작품 내적 자아와 세계의 대결 양상을 나타내는 문학 양식이 서사(敍事)인데, 이에 포함되는 신화ㆍ전설ㆍ민담과 같은 소설은 자아와 세계의 대결 양상에서 차이를 보인다고 하였다